접근 방법
- 육지이면 가장 먼 육지와의 거리 찾기
- 육지 BFS로 최단거리로 갈 수 있는 가장 먼 거리의 육지를 찾는다.
소스 코드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static BufferedReader br;
static StringTokenizer st;
static int N, M;
static char[][] map;
static int max_value = 0;
static int[] dx = {-1, 1, 0, 0};
static int[] dy = {0, 0, -1, 1}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char[N][M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map[i] = br.readLine().toCharArray();
}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if (map[i][j] == 'L') {
int dist = findTreasure(i, j);
if (max_value < dist) {
max_value = dist;
}
}
}
}
System.out.println(max_value);
}
private static int findTreasure(int x, int y) {
Queue<Index> landQueue = new LinkedList<>();
int[][] visited = new int[N][M];
landQueue.offer(new Index(x, y));
visited[x][y] = 1; // 1로 초기화하고 마지막에 빼는 방법말고 다른 방법 없나 -> visited 여부 배열과 거리 배열을 따로 선
int max = 0;
while (!landQueue.isEmpty()) {
Index curLand = landQueue.poll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nx = curLand.x + dx[i];
int ny = curLand.y + dy[i];
if (nx >= 0 && ny >= 0 && nx < N && ny < M) {
if (visited[nx][ny] == 0 && map[nx][ny] == 'L') {
landQueue.offer(new Index(nx, ny));
visited[nx][ny] = visited[curLand.x][curLand.y] + 1;
if (max < visited[nx][ny]) {
max = visited[nx][ny];
}
}
}
}
}
return max-1;
}
static class Index {
int x, y;
public Index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}
}
리팩토링 사항
- 이어진 문자로 입력 받을 때 굳이 이중 포문을 쓸 필요 없이 toCharArray()를 사용하면 배열로 만들어준다.
- 최댓값 갱신할 때 굳이 한번 더 이중포문을 돌릴 필요 없고, 탐색하면서 업데이트도 가능하다.
- Math.max() 라는 함수도 있다.
출처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9
2589번: 보물섬
보물섬 지도를 발견한 후크 선장은 보물을 찾아나섰다. 보물섬 지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다. 각 칸은 육지(L)나 바다(W)로 표시되어 있다. 이 지도에서
www.acmicpc.net
'Algorith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aekjoon #9019 DSLR (java) (0) | 2021.04.11 |
---|---|
Baekjoon #2146 다리만들기 (java) (0) | 2021.04.10 |
Baekjoon #5014 스타트링크 (java) (0) | 2021.04.08 |
Baekjoon #2573 빙산 (java) (0) | 2021.04.04 |
Baekjoon #1389 케빈 베이컨의 법칙 (java) (0) | 2021.04.04 |